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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구축함 KDDX, 이지스함의 한계를 뛰어넘다
목차
- 🚀 Step 1: KDDX의 필요성
- 🔍 Step 2: KDDX의 주요 목표
- 📡 Step 3: KDDX의 레이더 성능
- 🛡️ Step 4: KDDX의 무장 체계
- 🔊 Step 5: KDDX의 음탐기 체계
- ⚙️ Step 6: KDDX의 추진 시스템
- ⚡ Step 7: 통합 전기 추진 시스템의 확장성
🚀 Step 1: KDDX의 필요성
우리 해군에게 KDDX가 필요한 이유와 그 목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DDX는 최신 탄도미사일 요격용 단거리 방공함으로 강화되었습니다.
한국 해군과 방위사업청은 KDDX 사업 추진 기본 전략안을 기반으로 회의를 통해 작전 운용 성능을 결정했습니다. 여섯 척의 KDX급 건조비는 삼 조 구 천 억 원, 국산형 ASA 레이더와 전투 지휘체계 개발비는 육 천 칠 백 억 원, 통합 음탐기 소나 체계 개발비는 천 이 백 억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칠 조 팔 천 억 원에 달하는 초대형 사업입니다. KDX급의 설계와 건조에 투입되는 자금은 사 조 팔 천 억 원으로, 이를 여섯 척으로 나누면 척당 건조비는 약 팔 천 억 원입니다.
🔍 Step 2: KDDX의 주요 목표
KDDX의 주요 목표는 최신 탄도미사일 요격용 단거리 방공함으로 강화되었습니다. 이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이 강화됨에 따라 결정된 것입니다.
현재 우리 해군은 세 척의 K.D. 삼 II 급 방공함을 건조하고 있지만, 그 한계성도 분명합니다. KD 삼 Batch 이 정조대양급 구축함은 탄도탄 탐지 및 추적 능력을 강화한 최신 베이스라인 9C 이 플러스 BMD 오 점 영 전투 지휘 체계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조대양급의 경화 배수량은 팔 천 이 백 톤, 만재 배수량은 일 만 이 천 톤으로, 척당 건조비가 일 조 삼 천 억 원에 달해 세 척 이상의 건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 Step 3: KDDX의 레이더 성능
KDDX의 레이더 성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조대양급에 탑재된 SPY 1DV 레이더의 탄도 미사일 탐지거리는 사 백 킬로미터입니다. 그러나 KDDX는 SPY 1D보다 우수한 레이더를 개발하여 삼 백 킬로미터급 탄도탄 탐지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KDX 사업에 대응해 듀얼 밴드 에이사 레이더 기술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S Band 레이더는 장거리 탐색에 사용되고, X 밴드 레이더는 초저고도로 접근하는 대함 미사일 탐지에 사용됩니다.
KDDX급 레이더 개발은 한화 시스템이 담당하고, KF 십 일 보라매 전투기의 엑스밴드 레이더 기술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 Step 4: KDDX의 무장 체계
KDDX급 구축함은 한국형 KVLS 수직발사기 사 십 팔 셀과 새로운 KVLS 이 수직발사기 십 육 셀을 갖출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주력 무기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KVLS는 함대공 유도탄, 해령 SS 칠 십 오, 함대기 유도무기, 홍성어, 대접 로켓 등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DDX는 현대위아의 KMK 사 십 오, 백 이 십 칠 밀리미터 함포, LIG넥스원이 개발 중인 한국형 CIWS, 한국형 경오래 등을 탑재합니다.
거의 모든 무장은 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유일한 외국제 무기는 해상 작전 헬기입니다.
🔊 Step 5: KDDX의 음탐기 체계
KDDX급 구축함에는 정조대양함에 최초 탑재된 한국형 통합 음탐기의 소형화 버전이 장착될 계획입니다. 이 통합형 음탐기는 대형 함수소나, SQR 이 십 오, MFTA형 예인소나, 견인식 저주파 능동소나로 구성됩니다.
미국이 자랑하는 해저면 반사파 소나 기술과 서유럽이 자랑하는 견인식 능동 저주파 소나 체계를 모두 갖춘 유일한 모델입니다. 통합 음탐기 축소 개발 사업도 존재하며, 이는 통합 음탐기를 구성하는 소나 체계들이 너무 커서 일부 소형화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 Step 6: KDDX의 추진 시스템
KDDX급 구축함은 국내 최초로 통합 전기식 추진관을 선택해 최대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이 추진관은 General Electics사의 LM 이 천 오 백 플러스 G 사 가스터빈 이 기와 MTU사체 이 0V 사 천 M 오 3b 디젤 발전기 세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렌즈는 직접 프로펠러를 돌리는 대신 전기만 생산합니다. 생산된 전기는 최대 이 십 메가 와트급 출력을 발휘하는 전기 모터 이 기에 공급되어 최대 삼 십 노트의 속도로 전기 추진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추진 소음을 크게 줄이고, 추진 기관의 수명을 연장하며, 차세대 무기 운용에 필요한 전력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 Step 7: 통합 전기 추진 시스템의 확장성
KDDX급 구축함은 국내 전투함 최초로 통합 전기 시스템을 도입해 높은 확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스 터빈 엔진 두 기와 디젤 발전기 세 기를 사용해 최대 칠 십 메가 와트의 출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S Band A사 레이더의 출력 강화나 레이저 및 레일건 같은 차세대 무기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해상 무기인 레일건과 레이저 무기는 막대한 전기 발전량이 필요합니다. 국내에서도 삼 백 킬로와트급 레이저 무기 개발이 진행 중이며 이를 운영하려면 일 메가 와트의 전기가 필요합니다.
KDDX급 구축함은 칠 십 메가 와트의 발전량을 확보하며, 이는 건조비가 십 에서 이 십 퍼센트 증가하는 대가를 치르지만 함정 건조 후 추가 전기 발전량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워 사전 투자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와 같이 KDDX는 우리 해군의 미래를 밝히는 중요한 전투함입니다. 최신 기술과 국산 무기체계를 통해 이지스함의 한계를 뛰어넘는 성능을 자랑하며, 우리 해군의 주력함으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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