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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평가 체제에서의 시험 문제 그리고 자괴감 : 한국사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오마이뉴스)

by 작은비움 2024.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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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사 시험 문제와 관련한 논란이 발생했습니다. 한국사 기말고사에서 소수점까지 세분화된 점수 배분 방식은 많은 동점자를 최소화하려는 목적에서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상대평가 체제에서 등급 산출 시 동점자가 많아지면 불이익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절대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절대평가는 학생들의 개별 학업 성취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의 공정성을 높이고,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3048473

 

3.1점짜리 한국사 문제... 교사가 봐도 민망하다

1번 2.6점, 2번 3.3점, 3번 2.8점, 4번 3.1점 … 이번 한국사 기말고사의 문항별 배점이다. 문항마다 소수점 아래 한자리까지 점수를 세분화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언뜻 문항의 난이도에 따라 차

www.ohmynews.com

 

상대평가 체제의 문제점

상대평가 체제에서는 학생들을 순위 매기기 위한 목적으로 시험이 치러지며, 동점자가 많으면 모두 낮은 등급으로 분류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교사들은 문항마다 소수점까지 점수를 세분화하여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학생들의 실제 학업 성취도를 반영하지 못하고, 시험의 목적이 순위 매기기로 전락하게 만듭니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 저하

상대평가 체제는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크게 저하시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점수보다 다른 학생들의 점수에 더 신경을 쓰게 되며, 시험 이후에는 자신의 성적보다 등급이 어떻게 나올지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이러한 분위기는 학습의 본질을 왜곡시키고, 학생들이 시험을 단순한 등급 산출 도구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교사의 어려움

교사들은 상대평가 체제에서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시험 문제를 어렵게 만들어야 상위권 학생들 사이의 변별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는 문제가 많아집니다. 이러한 출제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증가시키고, 교사들 자신도 자괴감을 느끼게 합니다.

 

절대평가 체제로의 전환

절대평가 체제로의 전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절대평가는 학생들의 개별 학업 성취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순위 매기기보다는 학습의 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목표에 집중할 수 있으며, 교사들도 보다 의미 있는 평가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 개혁의 필요성

현 정부의 교육 정책은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이는 학업 경쟁이나 교권 침해, 학교 폭력 등 현재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교육부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며, 그 첫걸음은 상대평가 체제에서 절대평가 체제로의 전환입니다.

결론

한국사 교육의 문제는 상대평가 체제에서 기인한 부분이 많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키고, 교사들의 평가 부담을 증가시키는 현재의 평가 방식은 교육의 본질을 왜곡시키고 있습니다. 절대평가 체제로의 전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공정하고 의미 있는 교육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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