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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는 차다! 그런데 종합보험은 없다?
최근 도심 속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전거. 하지만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생각보다 복잡한 법적 책임이 따릅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되지만, 일반 자동차처럼 종합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사고 시 형사 처벌 가능성이 더 높다는 뜻이죠.
자동차는 종합보험에 가입돼 있으면 대부분의 사고에서 형사 처벌을 면할 수 있지만, 자전거는 다릅니다. 중대 법규 위반이 아니더라도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라는 점, 꼭 기억해두세요.
사고 유형별 과실비율, 어떻게 나뉘나?
1. 횡단보도에서의 사고
- 녹색 신호일 경우: 자전거를 타고 건넜다면 약 10%의 과실이 인정됩니다.
- 적색 신호에 무단 횡단: 자전거의 과실이 50% 이상, 심하면 **100%**까지도 인정될 수 있습니다.
- 핵심 포인트: 자전거는 반드시 내려서 횡단보도를 걸어야 과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도어링 사고 (주차 차량 문 열림 사고)
- 자동차 운전자의 책임이 크지만, 자전거 운전자에게도 10~20% 정도의 과실이 인정됩니다.
- 도로 가장자리 주행 시, 주차 차량 문 열림에 대비해 속도를 줄이고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전거 vs 보행자 사고
- 자전거는 보행자보다 상대적으로 강자입니다. 따라서 사고 발생 시, 자전거 쪽에 더 높은 과실이 부과됩니다.
- 보행자 보호가 원칙이므로, 보행자 주변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실비율 최소화, 이렇게 실천하세요
다음의 안전 수칙을 지키면 자전거 사고 예방은 물론, 사고 발생 시 과실비율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 걸어서 건너기
- 신호 준수는 기본!
- 보행자와의 안전거리 확보 및 서행
- 주차 차량 옆 주행 시 각별한 주의
또한, 자전거 사고로 타인의 차량이나 인명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자전거 전용 보험이나 가족 일상생활 배상책임 특약을 활용해 보상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하고 가입해두면 예기치 못한 사고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자전거는 편리하지만, 책임도 따른다
자전거는 매우 유용한 교통수단이지만, 교통사고 발생 시 과실비율이 결코 작지 않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자전거는 법적으로 차로 분류되기 때문에, 보행자보다 높은 책임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 더 주의를 기울이고,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막상 사고가 나더라도 과실비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자전거 이용자라면, 오늘부터라도 실천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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