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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중국의 초대형 운하 프로젝트: 왜 운하인가? [여의도튜브] "中 내륙에 파나마 운하" 121조 부채 '상상초월' / 머니투데이방송 2024. 9. 29.

by 작은비움 202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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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eVZRPLhGxvI

 

최근 중국 지방정부들이 추진 중인 초대형 운하 프로젝트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약 6400억 위안에 달하는 규모로, 경제적 실익이 없다는 지적도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왜 철도와 도로가 아닌 운하 건설에 집중하고 있는 걸까요? 이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운하 프로젝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중국의 초대형 운하 프로젝트 개요

중국 내에서 최근 가동이 시작되거나 건설 중인 운하 프로젝트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됩니다. 이 프로젝트들은 각기 다른 지역에서 진행되며, 그 목표와 예산도 상이합니다.

  • 픽루 운하: 현재 베트남 국경 인근인 중국 남부 족자 지구에서 건설 중이며, 2026년 완공 예정입니다. 총 추정 비용은 700억 위안입니다.
  • 장화이 운하: 안호 이성에서 1000억 위안이 투입되어 건설되고 있으며, 2022년부터 선박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 링주 운하: 남부 한성에서 양주를 연결하는 현대식 링 운하로, 픽루 운하와 연결되어 중국 중부 물산을 남중국해로 직접 내보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상 비용은 1500억 위안이 넘습니다.
  • 장시성 운하: 장시성이 주도하는 이 프로젝트는 3200억 위안 규모로, 기존 중국 대운하를 넘어서는 세계 최장 운하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픽루 운하 건설 현장

프로젝트의 배경과 목표

이들 대운하 프로젝트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추진 중인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한 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일대일로는 중국을 시작으로 유라시아와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구상으로, 운하를 통해 바닷길의 출발점이 달라질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또한, 대규모 토목공사는 엄청난 고용 창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지방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는 배경에는 중국 경제의 부진과 지방정부의 막대한 부채 문제가 있습니다.

부채 문제와 경제적 실익

중국 경제가 부진에 빠지면서 지방정부와 공기업들은 막대한 부채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지방정부의 부채는 앞으로 2년간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초대형 운하 프로젝트가 과연 실현 가능할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지 전문가들은 양대 운하가 통과해야 하는 난링 산맥을 어떻게 넘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건설비용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링 산맥을 가로지르는 운하의 도면

전 세계적인 경향: 철도와 도로망의 대체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대규모 운하가 결국 철도와 도로망으로 대체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스웨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를 제외하면, 현대의 물류 시스템은 더 효율적인 교통 수단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중국의 초대형 운하 프로젝트가 성공할 가능성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중국의 초대형 운하 프로젝트는 경제적 실익이 불확실한 가운데 추진되고 있으며, 지방정부의 부채 문제와 관련된 여러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이 과연 중국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아니면 단순한 '하얀 코끼리'로 남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중국의 미래 세대에게 이러한 운하 건설이 어떤 의미를 가질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접근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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