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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남북의 창] 초코파이부터 BTS까지…K콘텐츠에 빠진 북한 [클로즈업 북한] / KBS 2024.11.30.

by 작은비움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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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x51anhvpjEk

북한 주민의 마음을 사로잡은 K-콘텐츠의 힘

문화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세상을 바꾸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는 한국 문화 콘텐츠는, 심지어 철저히 폐쇄된 북한 사회조차도 그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한국 드라마와 음악, 영화는 북한 주민들의 마음속 깊이 스며들며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북한에 유입된 초코파이와 한국 문화 콘텐츠

지난 11월 17일, 북한은 접경 지역에서 발견된 대북 전단과 함께 초코파이, 건빵, 약품 등이 포함된 물품 사진을 공개했습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이 물품들을 ‘오물’이라 규정하며, 남한의 물품이 자신들의 영토를 오염시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북한 당국이 주민들이 보는 매체에서 상표를 모자이크 처리한 점은 흥미롭습니다. 외부 물품에 대한 주민들의 호기심과 동경을 차단하려는 목적이었죠.

 

초코파이는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특히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개성공단 근로자들은 초코파이를 더 받기 위해 잔업을 자청했으며, 일부는 초코파이를 되팔아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심지어 북한 암시장에서 초코파이 한 개가 10달러에 거래된 적도 있습니다. 초코파이는 개성공단을 넘어 북한 전역으로 퍼져 나갔고, 이는 단순한 과자를 넘어 한국 문화 콘텐츠가 북한 주민들에게 자리 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 드라마와 음악, 북한 청년들의 변화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북한에 유입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국 문화의 유입 속도는 더욱 빨라졌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확산은 가속화되었습니다. 북한 주민들은 같은 언어로 된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서 큰 공감을 느꼈습니다. 북한의 젊은 세대는 한국의 드라마를 통해 한국 사회를 알아가고, 한국 아이돌의 활동 소식을 접하며 그들의 문화 소비 욕구를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드라마는 북한 청년들에게 정보와 영감을 주며, 단순한 오락을 넘어 새로운 세계를 이해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물품과 콘텐츠에 대한 북한 청년들의 갈망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단속에도 멈추지 않는 변화의 바람

북한 당국은 2020년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하며 한국 콘텐츠의 유입을 강력히 단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 세대의 디지털 적응력과 창의성은 한국 콘텐츠의 확산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SD카드에 한국 드라마를 담아 숨기며, 단속에도 불구하고 한국 문화 콘텐츠를 접하고 소비하고 있습니다.

 

한국 문화 콘텐츠는 이제 단순히 외부 문화를 넘어, 북한 청년들의 사고방식과 소비 문화를 바꾸는 강력한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과 콘텐츠에 대한 동경은 단순한 호기심을 넘어, 북한 주민들의 생활 속으로 깊이 자리 잡았습니다.

 

변화의 가능성을 품은 북한의 내일

북한 당국은 여전히 한국 문화를 ‘오물’이라 규정하며 이를 단속하고 있지만, 한국 콘텐츠는 이미 주민들의 삶에 깊이 스며들었습니다. 북한 내부의 변화는 언제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한국 문화의 힘은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 북한 주민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꿈꾸게 하는 매개체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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