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집중력을 높이고 싶으면 찬물 샤워 !!!

by 작은비움 2023. 5. 15.
반응형

 

요즘 즐겨 듣고 있는 앤드류 휴버만 (Andrew Huberman)의 팟캐스트 내용을 소개할까 합니다. 집중력 향상과 관련해서 지금까지 들은 내용 중에 제가 직접 시도해 보고 확실하게 효과를 보고 있는 찬물 샤워에 관해 내용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집중력 향상과 관련되어서는 구글에 검색해 보면 많은 글이 보입니다. 앤드류 휴버만의 글로 구글이나, 유튜브에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어가 부담되거나,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한국어로 축약해서 올려놓은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앤드류 휴버만 (Andrew Huberman)

 

앤드류 휴버만은 미국의 신경과학자, 교수 및 팟캐스터 입니다. 그는 Huberman Lab 팟캐스트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유명한 스탠퍼드 의과대학의 신경 생물학 및 안과학 교수입니다. 75년생, 미혼이고, 자녀는 없습니다. 2021년부터 팟캐스트를 통해 자신의 연구 결과를 대중에게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도파민 분비를 높여라

 

휴버만 박사가 강조하는 뇌내 물질은 도파민(Dopamine)입니다. 도파민은 운동기능, 동기 부여, 뇌하수체 호르몬 조절 등의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경전달물질로서, 파킨슨 증후군, 약물중독, 우울증, 조현병 등의 여러 신경정신 질환에 관여하고 있는 호르몬입니다.

 

도파민은 쾌락, 욕망, 동기 부여, 감정, 운동 조절 등에 영향을 미치는 뇌의 신경전달물질로 도파민이 과다하면 조현병을 일으키며 지나치게 적으면 우울증이 생깁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 세포가 손상되어 운동 장애를 일으키는 게 주된 원인입니다. 도파민은 의욕과 동기 부여에 깊이 관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이지만, 끊임없이 더 많은 쾌락과 자극을 추구하는 요소로 각종 중독과 병리적 현상을 유발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찬물 샤워

 

이러한 도파민을 이용하여 동기 부여와 집중력을 즉각적으로 높이는 방법으로 휴버만 박사는 찬물 샤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의 체온은 일어나기 직전에 자연적으로 상승한 후 한밤중이 되면 가장 낮게 떨어진다고 말합니다. 아침에 운동하는 것은 체온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 하나는 찬물 샤워입니다. 몸의 표면이 차가우면 내부 온도는 보상 작용으로 상승하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박사는 뜨거운 물, 미지근한 물, 차가운 물에서 샤워했을 경우 도파민 분비량을 측정한 후 차가운 물에서 3~10분 정도 완전히 몸을 담글 때 도파민이 평상시 수준의 2.5배까지 분비되며, 다른 기타 약물(담배, 초콜릿, 섹스, 마약 등)과 다르게 상승한 도파민이 최장 3시간까지 지속된다고 설명합니다.

 

중요한 것은 평상시의 도파민 수준과 흥분상태의 도파민 수준과의 차이인데 찬물 샤워를 할 때 장시간 도파민 분비가 유지되며, 시간이 지나 도파민 분비가 줄어들 경우에도 다른 경우와 다르게 완만하게 줄어든다는 것을 얘기합니다. 다른 물질은 도파민 분비 지속시간이 짧으며, 분비가 감소할 경우 급격하게 줄어들어 평상시 도파민 분비 수준보다 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 경우 느끼는 감정이 현실 자각 타임입니다.(현자타임). 급격한 흥분 뒤에 느끼는 허무한 느낌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박사는 당신의 몸과 뇌가 차가운 물에 노출되면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을 방출하고 샤워를 끝낸 후 몇 시간 동안 계속 방출할 것이다. 아침 일찍 일어나 빛을 쬐고 운동하고 냉수 샤워를 하는 것은 하루 컨디션을 결정하는 중요한 33 요소가 된다라고 말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박사의 조언대로 1주일 정도 찬물로 샤워했습니다. 4월 말이었는데, 추워서 약간 미지근한 물로 몸을 덥히고, 3분 정도를 차가운 물로 샤워했습니다. 정말 놀라울 정도로 정신이 맑아지면서 집중력이 높아지더군요.

 

하지만 도를 넘어서 점심때도 찬물 샤워했더니, 몸에 무리가 가면서 1주일 만에 감기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찬물 샤워는 즉각적이고,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체력이 받쳐주지 않는 노약자는 많은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성인들도 격렬한 운동 후가 아니거나, 체력이 약할 때는 미지근한 물로 어느 정도 몸을 예열하고 찬물로 샤워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것도 여의찮을 경우 약간 차가울 정도의 물로 1분 정도 간단하게 샤워하는 것도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